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피팅 광학

아이데코안경 2023. 4. 19. 15:45

아이데코안경>안경피팅>기초이론>피팅광학

아이데코안경 피팅 사이트맵
아이데코 안경의 피팅 철학을 정리하였습니다. 리스트에서 가장 최신 것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데코 안경원
명품브랜드 안경테와 누진다초점 렌즈 가공후기 보기
패션따라하기 유명 연예인 안경 착용 모음
아이데코안경원 페이스북


피팅 광학
렌즈는 빛이 광축을 통과할 때, 모든 수차(Aberration)가 제거되어 선명한 상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안경을 통해 선명한 상을 얻기 위해서는 시선과 렌즈 광축이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의 시선이 달라짐에 따른 광학적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




1) 상용시선
보통 생각 없이 걷고 있을 때 우리의 시선은 10~20m 앞의 바닥 쪽을 향한다. 이것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시선의 위치이며, '상용시선'이라고 한다. 보통 이 시선의 위치는 평균 신장 170cm인 사람의 경우 다음과 같은 계산에 의해 수평시선 위치에 대해 5°~10° 하방으로 머리가 경사지게 된다. 이때 하방을 보게된다.

- 수평시선상용시선(자연스러운 시선)
그림 2-31 상용시선


2) 전경각
일반적으로 안경테 다리에 대한 전면부의 직각면을 기준으로 기울이진 정도를 경사각이 라고 부른다. 그리고 사람의 착용 습관, 자세, 얼굴 골격 구조에 의해 안경을 착용하였을 때 연직면에 대한 렌즈 주평면의 기울이진 정도를 '전경각'이라고 부른다.
5°~10° 하방으로 기울이진 상용시선에 렌즈 주평면을 직교시켜 선명한 상을 얻기 위해, 얼굴각과 연직면(세로선)에 같은 양만큼 전방으로 기울이진 각도, 즉 전경각을 고려해야 한다(원용안경 5°~10° 근용안경 15°~25°).
일반적으로 약 5°정도 얼굴을 아래로 숙이고 주시점을 보게 되므로, 얼굴의 기울기 5°정도를 감하여 경사각을 조정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3) 상용시선과 전경각에 따른 광학중심높이 보정
안경 착용의 용도(원용, 중근용, 근용)가 결정되*편 적절한 전경각이 피팅되고, 코받침 피팅과 함께 적절한 광학중심높이(OH)를 설정하게 된다.
용도에 따라 주시점을 본 상태에서 동공중심에 인점을 하고, 인점된 위치에서 피팅된 전경각에 따라 OH를 보정하여 설정한다. 보통 원용안경의 경우 5~10이므로, 평균 7°인 경우라면 〈표 2-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보정거리는 3.1mm이다. 따라서 인점된 위치에서 내려서 OH를 설정하게 된다.
개인맞춤 주문렌즈(RX)의 경우 피팅에 관련한 대부룬의 변수를 입력하면 보정되어 가공되므로, 정확한 동공중심에 인점된 OH 높이만 주문 양식지에 입력하면 된다.


우리가 임상에서 OH를 결정할 때 안경테 삽입부의 수직 높이의 절반에서 2~3mm를 높여 설정한다. 사실 여러 광학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하지만, 대부분 일반적인 안경테의 모양과 기본적인 피팅 상태라면 비슷한 위치에 설정하기 때문에 이러한 원칙을 잊고 임상을 하는 것이 현실이다.

나머지 부분은 책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전정각
수평 방향으로 좌우 나란한 시선에 렌즈 주평면을 직교시키기 위해 좌우 렌즈 주평면을 동일 평면으로 한다.(원용안경 180, 근용안경 170)
나머지 부분은 책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